블로그 이미지
그레고리잠자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북한 IT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재학 중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7.08.31 23:09 북한 기사/북한IT


(2017-08-31) 북한 GIS로 고려 숙종 왕릉 발굴



북한이 최근 고려 숙종 왕릉을 발굴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북한이 왕릉 발굴에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선전매체 서광은 8월 29일 역사 유적 발굴 사업에 공간정보기술(GIS)을 도입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 첫 사례가 바로 개성시 선적리에 위치한 고려 15대왕 숙종의 무덤 발굴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1> 


사진1은 서광이 보도한 숙종 무덤 발굴 현장 모습입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8월 19일 고려 숙종 왕릉 발굴 소식을 전한 바 있습니다. 당시 보도에는 GIS에 관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서광은 조선민족유산보존사 연구원들이 국가과학원 지구환경정보연구소 연구원들과 함께 지난 2017년 5월 22일부터 6월 12일까지 20여일간에 걸쳐 고려 숙종 왕릉 발굴을 진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고려 시대에 풍수지리설에 기초해 왕릉을 썼다는 점을  고려해 이를 분석하고 GIS를 활용해 왕릉이 존재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아냈다는 것입니다.

특성을 


이 무덤에 대한 전면발굴을 진행하였다. 그들은 지리풍수설에 기초한 고려왕릉들의 립지조건들을 분석하고 수자화한데 기초하여 지리정보체계의 공간분석기술로 왕릉이 존재할수 있는 지점들에 대한 공간분포특성을 분석하고 이 무덤의 위치를 확정하였다.


북한 연구원들은 GIS에 의한 역사 유적 조사 발굴 사업을 개성 뿐 아니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북한이 왕릉 발굴에 GIS를 활용했다는 것은 그만큼 GIS를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이전기사

2017/05/05 - 북한, 미국 에스리 GIS로 시스템 구축?


2016/06/05 - 북한 전자지도 '조선지도첩' 개발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강진규 그레고리잠자
2017.08.27 19:02 북한 기사/북한IT


(2017-08-27) 북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평양안내' 개발


북한이 스마트폰용 내비게이션 프로그램 '평양안내 1.0'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선전매체 아리랑메아리는 손전화기용 응용프로그램 평양안내 1.0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8월 27일 보도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아리랑메아리가 소개한 평양안내 1.0 사진입니다.


아리랑메아리는 평양안내 1.0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평양시의 모든 곳에 편리하게 갈 수 있으며 TV 방송 순서 등도 볼 수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평양안내 1.0은 사용자들이 상업 서비스 시설들과 과학, 교육, 문화, 보건, 체육시설들의 위치 정보와 길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봉사기를 통해 봉사기관들의 전화번호, 봉사 내용, 과학기술자료와 경제분야의 새 소식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하는 안내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아리랑메아리는 스마트폰에서 유연한 디지털지도 생성기술과 대상공간 자료기지 구축, 이동통신에서 효률적인 자료 통신 분할의 실현과 함께 도로망 분석에서의 최량화 기술을 도입한 평양안내 1.0이 북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지리정보기술제품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제품은 상평정보기술교류소가 만들었으며 2016년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에도 출품됐었다고 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강진규 그레고리잠자
2017.08.21 00:28 북한 기사/북한IT


(2017-08-21) 북한 건설지질정보시스템 자체 개발



북한이 붉은별 운영체제에서 구동되는 건설지질정보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2017년 제63권 제7호에 '건설지질정보체계의 개발'에 대한 연구 논문에 게재됐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연구 논문 내용입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북한이 개발한 운영체제 붉은별에서 건설지질자료에 대한 열람과 검색, 편집, 지반의 세기 계산과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건설지질정보체계를 C++프로그램개발도구인 삼태성을 이용해 새로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 시스템은 건설지질공간 데이터베이스(DB)에서 shp 파일 형식을 사용해 ArcView와 ArcGIS 등 지리정보시스템과 호환성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사진2>


사진2는 북한이 개발했다는 건설지질정보체계의 구조도입니다. 자료 열람, 검색, 계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3>


사진3은 연구 논문의 결론입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이 시스템을 도시하부 구조 정보화를 위한 건설지질 추공 자료기지 구축 및 열람과 발전소 침수 구역 철길 노반의 건설지질상태평가, 물절약형 농법 실현을 위한 지하저수지 건설지역 선정 등 여러 부문에 이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북한이 건설지질정보시스템을 개발했다는 것은 그만큼 건설 등으로 인해 지질 정보를 파악해야 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는 점을 나타냅니다. 또 북한이 붉은별 OS에서 구동되도록 개발한 것은 보안을 고려한 조치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ArcGIS와 호환을 고려한 것은 기존에 북한에서 ArcGIS가 활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강진규 그레고리잠자
2017.08.20 23:47 북한 기사/북한 과학


(2017-08-20) 원자로 관리부터 방사선 측정 등 핵 연구 몰두하는 북한



북한은 핵폭탄 개발과 핵폭탄 소형화 등을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의 핵, 원자력 관련 연구는 베일에 쌓여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북한 김일성종합대학 학보에 북한의 핵, 원자력 연구를 알 수 있는 내용들이 수록됐습니다. 북한은 핵 시설 관리, 원자력 관련 측정 등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이 올해 발행한 김일성종합대학 학보에 핵 관련 연구 내용들이 수록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2017년 63권 3호에 수록된 내용입니다. 중성자흡수법에 의한 경수로 냉각재의 붕소농도측정에 관한 연구입니다. 원자로는 냉각이 중요합니다. 이 연구는 원자로 냉각에 관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사진2>


사진2는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2017년 63권 3호에 수록된 f-k MUSIC법에 기초한 인공지진 겉면파의 위상속도분산영상추출에 관한 것입니다. 인공지진파 감지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공지진파는 핵실험 시 발생합니다. 인공지진파 분석을 통해 핵 폭발의 규모 등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3>


사진3는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2017년 63권 7호에 나온 내용입니다. 강하천수역에서 방사성물질들의 시공간적 농도분포에 대한 수학적 모형화입니다.


이 논문에는 목적이 명확히 나와 있습니다. 김정일이 핵공격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이에 따라 환경에 유입되는 방사성 물질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것입니다. 강하천에 방사성 물질이 유입되는 경우 수학적으로 이를 분석하는 내용입니다.



<사진4>


사진4는 '자화표적 핵융합을 위한 금속라이너 내폭 과정에서 몇 가지 특성량 모의 계산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 내용에는 김정은의 지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김정은은 "제국주의자들의 핵공갈과 침략 위협이 계속되는 한 우리는 세대가 바뀌고 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절대로 핵을 약화시킬수 없으며 주체적인 원자력 공업을 끊임없이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지기했다고 합니다. 


김정은이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으며 핵 관련 연구를 지속하라고 지시한 것입니다.

 


<사진5>


사진5는 모의소둔법에 의한 가압경수로 노심장입방안 최량화 연구입니다. 원자로 노심 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내용을 보면 북한이 가압경수로 물리계산 시스템 '부흥'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6>


사진6은 방사선 차폐 현상에 대한 연구 내용입니다.



<사진7>


사진7은 방사선 차폐용 합급 고무 제조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는 방사선으로부터 안전한 방호복 등을 제조하기 위한 연구로 보입니다.



<사진8>


사진8은 원자로와 관련된 분석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로 보입니다. 북한이 소프트웨어(SW)를 통해 원자로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줍니다.



<사진9>


사진9는 원자로 구조물 진동측정 장치의 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용 중 자료 수집체계를 보면 컴퓨터와 USB, 프로그램 등이 보입니다. 원자로 상태 정보를 디지털로 수집해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연구 자료들을 보면 북한이 핵실험과 방사선 측정, 방사선 차폐, 원자로 운영 등에 대해 다방면으로 연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연구는 김정일, 김정은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핵, 원자력 관련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북한은 프로그램들을 자체 개발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해외 프로그램을 가져다가 자신들에 맞게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북한의 핵개발 수준을 알고 핵개발을 막기 위해서는 북한의 연구 내용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선행돼야 할 듯 합니다.


관련 기사

2016/12/24 - 북한, 미국이 개발한 핵공정 SW MCNP5 사용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강진규 그레고리잠자
2017.08.09 02:19 북한 기사/북한IT


(2017-08-09) MS워드, ODF 지원하는 북한 창덕 오피스 SW


김정은 이름 입력 시 자동으로 눈에 띄게 변환



북한이 마이크로소프트(MS) 오피스, 한컴 오피스 같은 피스 소프트웨어(SW)를 자체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그 실체를 정확히 알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허리케인이 입수한 북한 태블릿PC에는 창덕 모바일 오피스 SW가 탑재돼 있었습니다. 


관련기사

2017/07/28 - 북한 태블릿 입수...안드로이드 젤리빈 탑재한 '울림'


2017/07/28 - 북한 태블릿 입수...안드로이드 킷캣 탑재한 '아침'



북한 창덕 오피스는 cwdx, csdx, cpdx 등 자체 문서 양식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MS 워드, MS 엑셀, MS 파워포인트 문서를 지원하고 있으며 개방형 표준문서 형식인 ODF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북한 김정은의 이름을 입력하면 글꼴이 바뀐다는 것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진1>


사진1은 북한 태블릿에 탑재된 문서편집프로그램 창덕 1.0 모습입니다. 평양정보기술국이 개발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사진2>


창덕 SW는 사진2와 같이 새 문서, 최근 문서, 화일 보기 등 간결한 메뉴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진3>


사진3은 새 문서 메뉴입니다. 창덕이 지원하는 문서형식들이 나와 있습니다. 창덕 본문문서, 창덕 표문서, 창덕 연시문서는 창덕이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문서 형식입니다.


그 아래에는 ODF 형식이 보입니다. 또 MS 워드, MS 엑셀, MS 파워포인트 문서를 지원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사진4>


사진4는 실제로 창덕 문서에서 입력을 해본 모습입니다. cwdx라는 파일명으로 저장이 됩니다. cwdx라는 문서파일 형식이 있는지 찾아봤지만 창덕 이외에 다른 곳에서 쓰는 사례를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나 다른 문서 형식과 유사한 형태의 파일이 있는지 궁금해서 cwdx 파일을 PC용 MS 워드와 한컴 워드에서 열어봤지만 제대로 열리지 않았습니다. 코드를 바꿔서 해봤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cwdx는 북한의 고유한 문서파일로 보입니다. 



<사진5>


사진5는 창덕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자료입니다.



<사진6>


사진6을 워드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내용을 보면 cwdx, odt, doc, docx를 지원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사진7>


사진7은 엑셀 프로그램 소개 자료입니다. csdx, odx, xls, xlsx 문서를 지원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사진8>


사진8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설명입니다. cpdx, odp, ppt, pptx를 지원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사진9>




<사진10>


사진9, 10은 MS 워드 문서를 사용할 때 메뉴입니다.



<사진11>


지원하는 서체는 청봉, 천리마, 붓글, 광명 등 북한에서 개발한 것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소문으로 북한 워드프로세스에서 김정은이라는 이름을 입력하면 글꼴이 바뀐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그런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사진12>


cwdx 문서에서 김정은과 강진규를 동일하게 입력했습니다. 글꼴에 전혀 변화를 주지 않았지만 김정은이라는 이름은 자동으로 변했습니다. 김정은 뿐 아니라 김일성 등 특정 단어를 자동으로 변환하도록 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13>


창덕 오피스에서 MS 워드 문서로 김정은과 강진규를 입력해 봤습니다. 역시 김정은이라는 글자가 자동으로 글꼴이 변환됐습니다. 김정은이라는 이름을 문서편집 프로그램에 입력할 때 글꼴이 변한다는 것은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번에 소개한 창덕 오피스는 모바일용이기 때문에 메뉴가 단촐하고 기능이 제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PC용 창덕은 모바일용 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창덕 오피스를 통해 북한 사람들이 자체 문서 프로그램과 파일 그리고 MS 오피스, ODF 등을 혼용해서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외 문서나 일반 문서는 doc 등을 쓰고 내부적으로 필요한 보안이 필요한 분야에는 cwdx 등을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강진규 그레고리잠자
2017.08.03 01:01 북한 기사/북한IT


(2017-08-03) 북한이 개발한 모바일 축구 게임 '축구의 세계' 



북한 주민들은 다양한 스포츠를 좋아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축구를 좋아합니다. 이를 반영하듯 북한이 개발한 태블릿PC 아침에는 축구 게임이 탑재돼 있습니다.


관련기사

2017/07/28 - 북한 태블릿 입수...안드로이드 젤리빈 탑재한 '울림'


2017/07/28 - 북한 태블릿 입수...안드로이드 킷캣 탑재한 '아침'



<사진1>


사진1은 북한 태블릿 아침에 탑재된 축구의 세계 모습입니다.



<사진2>

사진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북한은 이 게임을 삼흥정보기술교류소가 개발했으며 법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진3> 태블릿PC 아침에 탑재된 축구의 세계 앱 모습


그런데 실제 게임을 보면 해외 게임을 북한이 가져다가 개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1>


영상1은 실제 북한 축구 게임을 플레이해보는 모습입니다.


이 게임은 클럽 대항전과 국가 대항전인 월드컵 경기 등을 제공합니다. 



<사진4>


사진4는 구락부련맹전인데 스페인 카탈루냐, 영국 런던 등의 팀이 보입니다. 30개 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5>


사진5는 축구 클럽을 선택했을 때 나오는 모습입니다.


월드컵을 선택하면 국가 대항전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6>


사진6은 국가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미국과 한국은 빠져있고 북한이 들어가 있습니다.



<사진7>


사진7은 운동복을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사진8>


북한 팀을 선택해보니 선수명단과 포지션 등이 나옵니다. 



<사진9>


사진9는 실제 게임 모습입니다.



<사진10>



<사진11>


사진10, 11에서 볼 수 있듯이 게임은 3차원으로 진행됩니다. 하단 중앙에 레이더가 보입니다. 왼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서 선수를 이동시킬 수 있고 오른쪽 메뉴로 플레이 하는 선수를 바꾸거나 공을 찰 수 있습니다.



<사진12>


경기 결과는 사진12와 같이 나옵니다.


이 게임에서는 전술이나 플레이를 연습할 수 있으며 클럽 경기 모드에서는 선수를 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월드컵 모드에서는 예선전과 토넌먼트 등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강진규 그레고리잠자
2017.08.03 00:37 북한 기사/북한IT


(2017-08-03) 북한의 테니스 게임 '올림픽정구'



디지털 허리케인이 입수한 북한 태블릿PC에서는 다양한 게임들이 탑재돼 있습니다. 아침 태블릿PC에는 테니스 게임이 '올림픽정구'가 있습니다. 



관련 기사

2017/07/28 - 북한 태블릿 입수...안드로이드 젤리빈 탑재한 '울림'


2017/07/28 - 북한 태블릿 입수...안드로이드 킷캣 탑재한 '아침'



<영상1>


https://youtu.be/p7VdFgh2bHY

영상1은 북한 테니스 게임 모습 영상입니다. 상당히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올림픽 정구 메뉴입니다. 국제 경기와 친선 경기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진2>


국제 경기는 사진2와 같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진3>


사진3은 실제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선택한 화면입니다. 




<사진4>



<사진5>


게임이 실행되면 사진4, 5와 같이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터치 스크린에서 손가락으로 공을 쳐내는 방식입니다.



<사진6>


경기 결과는 사진6과 같이 보여집니다.



<사진7>


이 게임에는 사진7과 같이 상점 개념도 도입돼 테니스 용품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사진8>


사진8은 경기를 설정하는 모습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강진규 그레고리잠자
prev 1 next

티스토리 툴바